메뉴 건너뛰기

김민수의 블로그

'PBPK 모델'의 근사 해를 구해보자: Tissue lumping calculator 소개

얼마 전 AAPS Journal 에 정유성 박사 등이 minimal PBPK model을 구축할 때 'slow' 또는 'rapid' tissue를 bottom-up 방식으로 구현하려면 어떻게 해야할지에 대한 논문을 게재했다 (2022a and 2022b; AAPS J).

논문 내용도 흥미롭기는 하지만, 첨부 자료로 주어진 'Tissue Lumping Calculator'도 흥미롭다.

보통 'PBPK model'이라고 하면, 미분방정식의 해석해를 구하기가 어렵기 때문에 수치적분을 하여 수치해 만을 구한다. Tissue Lumping Calculator라고 다른 것은 아니지만, Runge-Kutta method와 같은 수치적분을 사용하지 않았다는 것이 흥미롭다. Michelis-Menten 식과 같이 비선형 속도식이 없는 조건에서 선형 대수 이론을 활용해서 적분을 시도했다.

Python의 행렬 라이브러리가 역행렬을 구해내는 방식이 근사 값을 구하는 것일 거 같지만, 그래도 exponential function들의 합으로 결과를 보여준다는 것이 나에게는 흥미로웠다.

수학을 잘하시는 분들에게는 별로 흥미롭지 않겠지만... 나는 수학이 약하기 때문에! ㅋㅋ

Tissue Lumping Calculator는 https://sukjae.snu.ac.kr/tlc/ 에서 사용해볼 수 있다.

댓글 0개